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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이야기

2024 현대 싼타페 풀체인지 가격 및 출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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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뉴욕맘모스

2018년 출시되었던 4세대 현대 싼타페는 기존 계획보다 더 빠르게 5세대 풀체인지 모델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미 많은 예상도 및 스파이샷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초반에는 신형 코나와 그랜저와 같은 호라이즌 램프인 이어지는 헤드라이트 디자인으로 예상이 되었지만 모두의 예상이 빗나간 레트로한 갤로퍼 디자인과 랜드로버 디펜더와 같은 박스형태의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사실 현행 싼타페의 판매량이 감소한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경쟁 모델인 기아 쏘렌토의 선호도, 그리고 4세대 페이스리프트 싼타페 디자인이 조금 아쉬웠던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는 크게 나쁘지 않았는데 소비자들은 쏘렌토의 선택이 더 많았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크기는 팰리세이드 만큼 커질듯

이번 5세대 싼타페 풀체인지의 코드명은 MX5입니다. 그리고 이번 풀체인지 모델의 가장 큰 변화는 디장니도 있지만 기존 준대형 SUV이가 아닌 대형 SUV로 출시될 수 있습니다. 기존 싼타페 크기는 길이 4,800mm, 너비 1,900mm, 휠베이스 2,765mm입니다. 이 크기는 팰리세이드 만큼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팰리세이드의 경우 길이 4,995mm, 너비 1,975mm, 휠베이스 2,900mm입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팰리세이드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전후측면 예상도 디자인은?

그리고 전통적인 박스형태의 디자인이 더 확실한 것은 최근에 많은 유튜버 방송을 통해 위장막이 덮인 차량을 리뷰하는 장면이 많았는데요. 이 화면을 보면 루프라인이 반듯한 정사각형으로 보이고 리어 윈도우 또한 사각형태로 보여집니다. 실루엣을 보면 랜드로버 디펜더 또는 디스커버리4와 유사함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루프 레일은 매립형이 아닌 일반 레일로 보여졌습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그리고 위장막 스파이샷에서 휠의 경우 20인치로 보여집니다. 최근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수입한 타이어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마 옵션으로 미쉘린 타이어 또는 기본 타이어로 피렐리, 콘티넨탈과 같은 타이어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국내 타이어도 탑재될 것입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그리고 박시한 디자인과 함께 헤드라이트 디자인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현대 자동차 로고를 의미하는 H자 형태의 DRL 헤드램프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는 1991년에 출시했던 갤로퍼 디자인을 오마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신형 그랜저가 각그랜저의 디자인 요소들을 추가했었는데요. 신형 싼타페 또한 유사하게 갤로퍼의 디자인요소가 곳곳에 적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색상 또한 갤로퍼의 메인 색상의 실버와 같은 색상이 메인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먼저 전면부는 H자형태의 DRL이 적용되어 최근 일자형태의 호라이즌 형태는 아닙니다. 이는 스파이샷을 통해 실제로 적용될 것으로 보여지기도 했지만 최근 유럽 혹한기 테스트 스파이샷에서는 H자형 헤드라이트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그리고 가장 기대되는 것은 후면입니다. 이미 공개된 예상도는 벤츠 G바겐과 같은 스페어 타이어를 설치할 수 있는 직각형태로 떨어지는 디자인을 예상했으며 후미등은 범퍼 위쪽에 배치될 수 있다는 디자인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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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형 그랜저는 하단에 방향지시등이 적용되긴 했지만 싼타페는 지바겐과 유사한 위치에 적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스페어 타이어 설치가 옵션으로 가능할지 기본 모델에는 적용이 안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그리고 신형 싼타페에는 새로운 현대자동차 로고가 적용될 것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신형 로고는 로고 뒤쪽에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EV 모델처럼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교통법규에 따라 가능여부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결국 로고에 라이트가 적용된다면 H자형 헤드라이트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는 크기가 커지면서 측면이 팰리세이드와 같은 길어보입니다. 먼저 D필러는 검정색으로 처리되며 브랜드 로고와 모델명이 적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후면에서 테일램프 위치가 더 낮아져서 깔끔해보이기도 합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실내는 신형 그랜저 참고하면 될듯!

실내에서는 스티어링 휠 디자인도 신형 그랜저와 코나와 같인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두툼해서 마음에 들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시보드와 통합되는 에어컨 통풍구, 물리적 버튼은 대부분 제거가 될 것으로 보이며 디지털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가 하나의 곡선형태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랜저와 거의 유사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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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차량 실내에는 스마트폰 2대까지 보관할 수 있는 넓은 센터 공간을 예상하며 무선충전도 2대까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기어의 경우 최근 현대는 스티어링에 적용되는 셀렉터 형식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그리고 USB-C타입 단자도 2개이상 적용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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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온도시스템의 경우 아우디와 같이 추가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근 이중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스파이샷을 통해 HVAC 패널 아래에 배치된 시트 환기 및 난방 제어 버튼, 서라운드 뷰 카메라등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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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의 경우 엠보싱 처리되며 등받이와 헤드레스트는 기존과 다르게 설계되어 네모지도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실내 인테리어 색상은 여러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2열의 경우 커진 길이로 인해 레그룸이 넓고 외부 시야를 확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산타페는 5인승이 기본모델이며 추후 6~7인승 모델도 추가로 공개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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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변화는 없지만 하이브리드가 메인이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현행 4세대 라인업을 그대로 가져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메인 모델은 1.6 하이브리드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디젤 모델이 점차 판매량이 줄고 있어 삭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모델명
2.2디젤
2.5가솔린터보
1.6 하이브리드
엔진형식
I4
I4
I4
과급방식
싱글터보
싱글터보
싱글터보
배기량
2,151cc
2,497cc
1,598cc
연료
디젤
가솔린
가솔린,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194hp
281hp
230hp,180hp
최대토크
45kg.m
43kg.m
27kg.m,35.7kg.m
연비
12.8~13.6km/ℓ
9.5~9.9km/ℓ
13.1~13.4km/ℓ
구동방식
풀타임 4륜구동
풀타임 4륜구동
풀타임 4륜구동
변속기
DCT8단
DCT8단
자동6단

가장 많이 판매될 것으로 보이는 1.6하이브리드는 최대출력 230마력과 35.7kg.m토크를 나타냅니다. 전륜과 사륜구동 2가지 선택이 가능하며 6단 변속기와 결합합니다. 연비는 13~15.3km/ℓ로 디젤과 유사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그리고 2.2디젤의 경우 194마력과 45kg.m토크를 나타내며 2.5가솔린 터보는 281마력과 43kg.m토크를 나타냅니다. 모든 모델은 전륜과 4륜구동 선택이 가능하며 8단 변속기와 결합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이 판매됩니다. PHEV 모델은 배터리 및 모터를 업그레이드 하여 전기 주행거리 및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뉴욕맘모스

예상가격과 출시일은?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 출시일은 올해로 확정되었지만 아직 정확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올해 중반쯤 7~8월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이번 싼타페는 크기가 커지는 만큼 가격상승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가격대비 최소 500만원 이상은 상승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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